All Articles

실제로 성공하는 창의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법

스타트업아이디어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초기 스타트업 10개 중 9개는 실패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가 관찰한바로는 일반적으로 시장에 맞지 않는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스타트업들은 처음부터 고객들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제품 개발 주기에만 집중한다. 그리고 그 제품들을 팔려고 할 때, 아무도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는 시간, 자원, 그리고 돈을 완전히 낭비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아픔을 피할 수 있도록, 독특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들을 준비해보았다.

문제를 확인하라

Whatsapp(왓츠앱) 설립자들은 회사를 설립했을 때, 글로벌 전화통화의 높은 비용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 그들은 수입에 대해서 걱정하지도 않았고, 자금 조달에 집중하지도 않았다. 단지 효과적인 해결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했다. 그 후에 우리는 모두 Whatsapp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안다. 단지 5년만에 페이스북은 기술 인수 사상 최대 규모인 190억 달러로 Whatsapp을 인수했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도록 노력해라. 그렇게 한 후, 투자 유치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도록 아이디어를 다듬어라.

고객과 대화하라

고객과 대화하라

제품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그렇다면 왜 제품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전에 고객들에게 물어보지 않는가?

예를 들어, 채용 담당자들은 재능 있는 사람들을 찾지만, 실제로 직업에 맞는 사람들을 찾는 일은 매우 어렵다.

첫 시작으로 채용 담당자과 어떤 유형의 지원자를 원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을 어떻게 더 간단하게 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볼 수 있다. 자 이제 시장 조사를 통해 이 문제가 소수의 채용담당자가 겪는 문제인지 아니면 일반 HR 담당자들이 겪는 문제인지 판단해보자. 조사를 통해 많은 HR 담당자들이 이 문제를 겪고 있다면, 당신은 프로덕트-마켓-핏 (PMF: Product-market-fit: 시장의 수요에 맞는 상품)을 발견한 것이다.

시장의 갭(gap)을 주시하라

창의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시장의 갭을 주시하는 것이다. 시장 갭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기회로, 현재 기업들이 서비스하지 않는 장소나 지역을 말한다. 예를 들어, Netflix(넷플릭스)는 수년 동안 여러 시장 갭 메워왔다. 처음에는 메일 주문 영화 대여를 통해, 그 다음에는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하였다.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모든 성공적인 사업은 일종의 시장 갭을 메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자신의 스킬을 분석하라

자신의 스킬을 분석하라

우리는 모든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기술과 관련이 있고, 프로그래밍/기술과 관련된 지식이 없으면 창업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아이디어는 어느 것에나 기반을 둘 수 있다. 아이디어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스킬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을 아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디지털 마케터라면, 마케터가 필요한 사람들을 찾아라. 스타트업이 혁신적이지 않아도 괜찮다. 적어도 이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울 수 있고,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트렌드를 파악하라

사업 아이디어를 통해 빠르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제품 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유행하는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이 유행하고 있는지 또는 앞으로 몇 달 안에 무엇이 유행할 것인지 알고 나서 그 안에서 독특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짜내는 것은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저렴한 버전을 개발하라

저렴한 버전을 개발하라

시장에 진입하고 흐름을 바꿀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저가형 제품을 내놓는 것이다.

Uber(우버)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Uber의 20달러의 승차감을 기존의 택시는 50달러 이상의 요금을 부과해왔다. 이런 엄청나게 저렴한 요금 때문에 이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유명해질 수 있었다. 더 흥미로운 사실은 이렇게 낮은 요금에도 불구하고, Uber 운전자들은 여전히 상당한 수익을 올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렴한 비용으로 업계를 휩쓸 수 있는 창의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면, 당신은 성공적인 아이디어를 손에 쥔 것이다.

결론

스타트업 시작 첫 단계는 아이디어화 단계이다. 지금까지 고객들의 문제에 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여섯 가지 방법을 보여주었다. 이 조언들을 따라 여러분 자신과 세상에 유익한 멋진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